뉴욕에서 군밤사세요

토플 116점이 알려주는 독학공부법 - 중급 (1) 점수올리는 단어외우기 본문

뉴욕생활

토플 116점이 알려주는 독학공부법 - 중급 (1) 점수올리는 단어외우기

군밤사세요 2020. 8. 1. 23:50
728x90

116점 인증샷

 

난 영어를 너무너무 싫어했다. 고등학교 때부터 예체능이였기 때문에, 영어가 왜 필요하냐며 대학에 가서까지 교양필수였던 영어수업을 결석하기 일쑤였다. 그런 나에게 토플이란 너무 큰 벽이였다.

54점. 유명하다는 해커스 입문용 토플교재를 사서 한번 풀어보고 갔을 때 받은 점수였다. 유학을 준비하면서 1년 남짓 남은시간동안 89점 이상을 받아야하는데..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학원도 등록했지만, 되려 나태해졌다. 학원에서 주는 것만 공부하면 될거라는 생각이였나보다. 그래서 두 달만에 다시 마음을 잡고, 학원도, 스터디도 없이 내 방식으로 공부를 했다. 그렇게 토플공부 8개월차에 92점을 받았고, 116점이 되기까지는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교재는 해커스 정규시리즈, 그리고 액츄얼테스트. 총 8권. 그리고 단어는 따로 보카책을 사지 않고 gohackers.com 게시판에 올라오는 단어모음집을 다운받아서 외웠다. *이 포스팅은 해커스의 스폰서를 받지않았습니다* (받았으면좋겠다)

이 포스팅은 토플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보다는, 중급레벨의 학생이 읽었을 때 훨씬 더 성장할 수 있는 공부법이다. 영어와 친하지 않은 입문자의 경우 되려 독이 될수도 있다. 

 

분야별로 나누어 팁을 전하기 이전에, 리딩, 리스닝, 라이팅, 스피킹 모두에 도움되는 단어외우는 법을 먼저 이야기해보겠다. 

 

영단어를 한국어 해석으로 외우지말고, 영어 동의어로 외워라. 

단어라는 것은 많은 뉘앙스를 함축하기 마련이다. 한국어의 빨간, 뻘건, 붉은, 붉으스레한 등등의 다양한 형용사가, 영어에서는 Red로 뭉둥그려 번역되는 걸 다들 알고있을 것이다. 단어의 깊이를 아는 것은 문장의 뜻을 파악하는데에, 그리고 영작을 하는데에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정확히 한국어로 해석되는 단어를 아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단어가 대충 풍기는 분위기만 잡아낼 수 있으면 된다. 나는 영단어가 정말 안외워질때, 긍정적인 뜻인지 부정적인 뜻인지만 외우기도 했다. 그정도만 알아도 문장이 해석가능 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Supplies of coal are dwindling fast. 라는 문장이 있다면, Dwindling이 부정적이라는 느낌만 알아도 '석탄이 빨리 없어지고 있다' 라는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종이에 쓰면서 외우는게 제일 효율이 좋다

 

단어를 외울때엔 동의어를 먼저 보고, 그 단어가 사용된 예제문장을 보고, 영작을 해본다음, 그걸 따라 읽는다.

Dwindle 이라는 단어를 외운다고 하면-

(1) 한글해석을 한번 훑어본다 - 줄어들다 

(2) 동의어를 받아적는다 - decay, decrease, decline, shrink, fade

받아적는 동의어는 자신이 이미 알고있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동의어는 머릿속에 추상적인 컨셉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준다. 

(3) 단어가 사용된 예제문장을 본다 - This means that many cases of child abuse will dwindle.

단어만 있는 상태에서는 뜻을 쉽게 파악해도, 문장안에서 단어를 보게되면 생소할 수 있다. 문장에 익숙해져서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다. 

(4) 영작을 한다 - This market will dwindle away in time. 

영작을 함으로써 단어를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 라이팅 연습도 된다.

(5) 문장을 따라 읽어본다. 

지문에서 단어를 보는 것과, 듣고 말하는 것은 천지차이다. 문장안에서 단어가 어떻게 발음되는지 들어보고, 직접 자기입으로 소리내서 따라 읽어봄으로써 리스닝, 스피킹 연습을 한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씩 일주일, 그 후엔 1주일에 한번씩 반복하면 쉽게 잊어버릴 수가 없다. 까먹는다고 하더라도 그 단어의 뉘앙스는 어렴풋이 기억날 것이고, 그정도만 해도 성공이다. 토플은 워낙 많은 단어를 암기해야하기 때문에, 전부 정확한 해석을 암기하려는 노력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쓰였는지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단어를 외울 것인가

찾아보면 토플 보카 모음집은 정말정말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pdf 파일을 하나 첨부한다.

toefl_voca_1.pdf
0.23MB

나는 여기에 나온 단어, 동의어 모두 외운 후 해커스 문제집 본문 중 모르는 단어를 모아서 외웠다.  

해커스 정규 교재와 액츄얼 테스트까지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외워야할 단어는 차고 넘쳤다. 단어만 따로 떼어놓고 외운것보다도 문장에서 보았기 때문에 어떤 의미인지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너무 어려운 지구과학, 천체과학 용의 전문단어를 외우려고 애쓰지말고 동사위주로 문장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어를 외우자. 

 

 

참, 아이패드나 타블렛에서 공부하지말고 꼭 종이에 쓰면서 암기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연필을 움직이는 손의 근육, 종이에 쓰여지는 소리, 종이의 질감과 감촉 등, 실제 펜과 종이를 사용할때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뇌가 훨씬 활성화 된다는 것은 여러 과학실험으로 밝혀진 사실이다. 

 

2편에서는 조금 더 세분화하여 리딩, 리스닝, 라이팅, 스피킹 분야별 점수올리는 노하우를 공개하겠다.  

토플 116점이 알려주는 독학공부법 - 중급 (2) 분야별 정복법

 

 

 

 

728x90